부부 위주의 부모교육에 당신의 부부를 기쁨으로 초청합니다.”


                               정 정 화     

                         박앤정 임상심리클리닉

                   공인 임상심리·중독심리·가족상담 전문가

       

 우리는 이 세상에 사랑하기 위해 왔습니다.

 어린시절 부모님을 통해 ‘내가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사람’이라는 흔들리지 않을 확신과 아름다운 사랑을 경험하게 되면 자신 또한 진정으로 소중히 여기고 존중하게 됩니다. 


 좋은 관계적 경험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필수적입니다. 물론 좋은 의사소통 기술이 모든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어떠한 문제도 의사소통 없이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소통을 위해 타인의 말을 경청하기보다, 먼저 우리 내면의 반응에 귀 기울이여 봅시다. 그런 다음, 배우자의 메시지가 내게 충분히 들릴 수 있도록 배우자가 보내는 메시지를 충분히 들어 봅시다. 배우자를 정확히 이해했다는 깨달음은 배우자에게는 곧 치유가 되고, 내 자신에게도 커다란 성장의 경험이 되기 때문입니다. 


 핵심은 배우자에게 동의해 주는 것이 아니라, 배우자와 같은 지점에 서서 그의 관점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금번 부부 교육은 배우자의 독특한 내면세계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갈등상황에서 두 사람이 각자가 되기보다는“우리”의 방향으로 연결감을 느끼며 서로의 진정한 파트너가 되는 지름길을 안내해 줄 것입니다. 부부 만이 누릴 수 있는 우리의 장에서 치유와 성장을 경험해 봅시다.


일    시 : 2014년 8월 9일(토) 10:00-13:00

장    소 : 남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2층 프로그램실

참여방법 : 8월 7일까지 사전 전화접수(675-1388) (이름, 연락처 수집)

 

 

구체적으로 다루어질 내용

 

 

 

1. 부부는 도대체 왜 싸우는가?

2.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헤어지지 않는 것인가?

3. 부부관계의 solution

   1) 이마고 대화법 Imago Dialogue : 부부관계에서 가장 효과적인 의사소통으로 전 세계적으로 정평이 나있는 부부대화법.

   2) 부모-자녀 대화법 The Parent-Child Dialogue: 서로가 안전한 상태에서 남편과 아내 각자의 어린시절 경험을 나누면서 서로의 상처와 소망을 이해하가며 강한 연결감을 경험하는 대화법.

   3) 행동수정 요청법: 부부간의 좌절 뒤에 숨어 있는 욕구를 발견하고, 그 욕구를 행동수정으로 바꾸어서 요청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

   4) 긍정적 홍수대화법: 배우자에게 긍정적 에너지를 충분히 표현하여 배우자 스스로가 자신을 긍정적이고 가치있는 사람으로 경험케 하는 것.

   5) 새로운 비전 세우기: 자신이 정말로 원하는 것과 그들이 진정 어디로 가고 싶어하는지에 대해 상호간의 동의에 이르게 함.


남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